본문 바로가기
매월 나가는 돈 아끼기/고정지출 아끼기

가정용 보일러 난방비(가스비) 줄이는 5가지 꿀팁!

by 꽁치스토리 2021. 12. 22.

 

 

 

 

 

 

무더운 여름이 지나고 날씨가 선선해진 가을이 와서 좋다고 했더니, 어느새 패딩을 입지 않으면 견딜 수 없는 겨울이 됐다. 빨리 찾아온 겨울 때문에 옷차림만큼이나 걱정이 되는 것이, 바로 보일러 난방비다.

이번 겨울은 매서운 추위가 예상이 되는 만큼, 보일러 난방비도 적지 않게 써야 될 것 같다. 그래서 오늘은 이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지낼 수 있는 보일러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5가지를 알아보겠다! 

과연 어떻게 하면 보일러 난방비를 조금이라도 절약하면서 따뜻하게 지낼 수 있을지 한번 알아보자.

 

 

 

린나이 보일러 설정기

 

 

 

첫 번째 꿀팁 - 온돌 모드로 설정하기



겨울철 보일러 난방비를 절약하는 방법은, '실내 온도 설정' 보다 '온돌 모드' 즉 난방수 온도 설정 모드를 활용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보일러 온도 설정 모드에는 '실내 온도 설정'과 '온돌 설정 모드' 이 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실내온도 설정'보다 '온돌 모드 설정'을 사용하는 것이 난방비를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실내 온도 설정' 은 보일러 컨트롤러 주변에서 온도를 측정하기 때문에, 주변에 난방기기나 찬 바람이 있다면 온도의 변화가 일어나서 정확한 실내 온도를 측정하기 어려울 수가 있어 자칫하다간 난방비 폭탄을 맞을 수가 있다. 하지만 '온돌 설정 모드'는 바닥에 지나가는 난방수 온도를 측정하는 것이고, 그 온도를 측정하는 것이 보통 보일러에서 물을 데우면서 측정을 하기 때문에, 비교적 변화 요인이 적어 보일러의 불필요한 가동을 줄일 수 있다. 

권장되는 '온돌 설정 모드'는 60~65도 사이이고, 이를 '실내 온도' 모드로 환산하면 20~22도 정도이다. 겨울철 적정 온도 60~65도이니, 되도록 '온돌 설정 모드'를 사용하실 때는 60에서 65도 사이를 설정하고 사용하시는 것이 좋다. 그리고 또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온수'는 '중' 정도로 50% 넘지 않게 설정하는 것이 난방비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된다.

 

 

 

두 번째 꿀팁 - 적정 습도 유지

보일러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두 번째는, 적정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다.

열역학적으로 습도가 높을수록 열전달이 빠르게 되기 때문에, 습도를 높게 해서 실내 온도로 빠르게 상승시키는 것이 난방비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렇다고 해서 속도를 너무 높게 하면 불쾌지수 또한 상승하게 되니, 적정한 습도인 40~60%를 유지해 주시는 것이 좋다.
이를 위해 가습기를 작동하거나 실내에 빨래나 젖은 수건을 널어 적당한 실내의 습도를 적절하게 높이면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된다.

집에 온도+습도계를 구매해 난방비도 절감하고 쾌적한 생활을 하자!

 

 

 

세 번째 꿀팁 - 외출모드 활용

보일러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세 번째는 외출 모드로 실내 적정온도를 유지하는 것이다.

보일러를 '껐다, 켰다' 반복하지 않는다. 보통 장시간 외출 시, 보일러를 끄시는 분들이 많다. 이렇게 보일러를 끔으로써 실내 온도가 낮아진 상태에서 보일러를 재가동하게 되면, 실내 온도를 상승시키는 데는 매우 많은 에너지가 소모가 된다. 외출 시 보일러를 끄는 것보다 '외출 모드'를 활용해서 실내온도가 너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면, 겨울철 난방비를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된다. 웬만하면 보일러는 껐다, 켰다를 반복하지 말고 '외출 모드' 적극적으로 활용을 하시는 것이 낫다.

하지만 여기서도 주의해야 할 점은, '외출 모드'는 보일러 제조사마다 가동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장시간 외출이 아닌, 2~3시간 정도의 짧은 외출이라면, '외출 모드' 보다는 '실내온도'를 18~22도 사이로 설정을 하는 것이 오히려 난방비 절감에 더 좋다.

즉, 단시간 외출 시에는 실내 적정 온도 18~22도로 설정하고, 장시간 외출 시에는 보일러를 끄는 것보다 '외출 모드'로 보일러를 켜 두는 게 난방비 절약 좋다.

 

 

 

네 번째 꿀팁 - 열 손실 방지

겨울철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네 번째는 뽁뽁이나 커튼 등으로 불필요한 열 손실을 방지한다.

겨울철, 집안 단열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만약 집안 단열이 잘 되지 않는다면, 열손실이 지속적으로 발생을 해서 그만큼 보일러 난방비가 더 나온다. 그렇기 때문에 집안 내 단열 조건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서 단열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은 일명 '뽁뽁이'라고 불리는 에어캡을 창문에 붙이면 실내 열기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한다. 또한 바닥에 러그나 카펫을 깔고, 창문에 커튼을 달게 되면 실내온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고 이로써 단열 효과를 높일 수가 있다.

 

 

 

다섯 번째 꿀팁 - 수도꼭지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다섯 번째는 수도꼭지를 냉수 방향으로 잠근다.

보통 겨울철에 온수 사용이 빈번하다. 손을 씻거나 설거지를 한 다음에는 수도를 잠글 때 그대로 온수 방향으로 잠그는 경우가 많다. 앞으로는 수도를 잠글 때는 꼭 '냉수 방향'으로 돌려 잠가 준다. 일부 보일러는 수도를 잠글지라도 온수 방향으로 수도를 잠그면, 온수를 데우기 위해 계속 가동이 되는 보일러가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되도록 수도꼭지를 잠글 때에는 냉수 방향으로 돌리고 잠그는 것이 난방비를 절약하는 데 좋다. 또한 간단한 손 씻기 등은 조금은 불편하더라도 찬물을 사용하는 게 불필요한 온수 사용을 해서 보일러를 가동하는 걸 줄일 수 있다. 

 

 

 

오늘은 겨울철 보일러 난방비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되는 5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돼서 돈을 절약할 수 있길 바란다. 일상생활에서 조금만 신경 쓰면 모두 다 실천할 수 있는 건 방법이니, 꼭 실천하고 길고 추운 겨울, 조금이라도 저렴한 가격으로 따뜻하게 지내보자.

 

 

 

 

 

 

 

 

 

 

 

댓글